세상에는 정치적으로 ‘진보’와 ‘보수’만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여기에 어설프게 ‘중도’라는 탈출구를 만들어 무관심도 전체 프레임에 포함한다. 주체적 삶이란 주관적인 내 생각대로만 판단하거나 살아가는 것이 아닌 타인의 합리성을 그대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내가 판단하여 인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체적이라 할 수 있다.
세상은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람이 많아야 좋아지는 게 아니라 그것을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사람이 많을 때 좋은 사회가 되는 것이다. ‘페미니즘’, ‘다문화주의’, ‘난민 문제’, ‘외국인노동자’ 같은 이슈는 보수∙진보의 정치적 문제가 아니라 내가 그것에 대해 주체적으로 얼마나 진실에 접근할 수 있느냐의 문제이다.
우리는 이분법적인 패러다임을 만들어내는 언론이나 정치인들과 같은 이들에 대해서 나 자신이 주체적으로 깨어 있어야 한다.
C#을 기본 개발언어로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는 확장 메서드 Extension Method 때문인데 그렇다면 확장 프로퍼티 Extension Properties는 없을까? C# 8.0 Features: A Glimpse of the Future 소식에 의하면 가능할 수도 있을 것 같다.
public static class IntExtensions
{
public static bool Even(this int value)
{
return value % 2 == 0;
}
}
// 아마도 이렇게 ...
public extension IntExtension extends int
{
public bool Even => this % 2 == 0;
}
사람이 나이를 먹어가는 것은 그만큼 성숙해 가는 것이고 그 이전의 상태를 졸업하고 유아기 상태에서 어른이 된다는 것은 나 자신과 공동체에서의 책임과 책무가 따른 것을 말한다. 공자는 사람이 나이 먹음에 따라 지학∙이립∙불혹∙지천명∙이순∙종심로 나누어 그 위치를 설명하였다. 종교적 인간이란 가장 원초적이면서 유아기 상태를 말함이다.
우리 사회에 종교가 있는 것은 아이에서 어른으로 영적 성숙이라는 과정에 일부분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학교처럼 과정이 끝나면 당연히 졸업하고 과거는 단순한 추억 정도로 남겨두어야 한다. 그런데도 무슨 조직을 만들고 유지하면서 세력을 모으는 것은 부처나 예수의 뜻이 아니라 장사치나 할 법한 일을 하는 것이다.
깨달으면 거기에 머물면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