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read를 다룰 때 Synchronization(동기화) 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특히 ‘Critical section’의 이해는 중요한 데 여러 프로세스가 데이터를 공유할 때 각 프로세스에서 공유 데이터를 액세스하는 것을 제한해야 한다. 이번 예제는 C#언어에서 Thread Synchronization을 다루는 ‘Lock’, ‘Monitor’, ‘Manual Reset Event’, ‘Auto Reset Event’, ‘Mutex’, ‘Semaphore’에 관한 간단한 소스이다1.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
namespace ConsoleExam
{
internal class Program
{
private static readonly object _locker = new object();
private static void Main()
{
for (var i = 0; i < 5; i++)
{
new Thread(DoWork).Start();
}
Console.ReadKey(true);
}
public static void DoWork()
{
lock (_locker)
{
Console.WriteLine($"Thread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starting...");
Thread.Sleep(1000);
Console.WriteLine($"Thread {Thread.CurrentThread.ManagedThreadId} completed...");
}
}
}
}
컴파일러가 C++11을 완전히 지원하는 경우 싱글톤을 구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Magic Static’을 사용하는 것이다1. C++11부터는 static 객체 생성이 스레드에 안전하게 보장하도록 표준에 추가되었다2. 참고로 Qt(C++)에서 QThread, QMutex 사용법에 대한 예제는 msjo.kr, Qt(C++) QThread, QMutex에서 볼 수 있다.
#ifndef SINGLETON_H
#define SINGLETON_H
template <typename T> class Singleton final
{
public:
static T &GetInstance()
{
static T instance;
return instance;
}
private:
Singleton() = default;
~Singleton() = default;
Singleton(const Singleton &) = delete;
Singleton &operator=(const Singleton &) = delete;
Singleton(Singleton &&) = delete;
Singleton &operator=(Singleton &&) = delete;
};
#endif // SINGLETON_H
‘Async Void’ 사용은 일반적으로 아래의 이유를 들어 좋지 않은 것으로 간주한다1.
C#에서 악명 높은 ‘Async Void’를 방지하는 좋은 방법으로 ‘ContinueWith’를 사용하는 것인데 아래의 소스는 SingletonSean(유튜브채널)의 ‘C# ASYNC/AWAIT’2 강좌에서 필요한 부분만 추출하여 전체 소스 형태로 편집한 것이다.
using System;
using System.Threading.Tasks;
namespace AsyncAwaitDemo
{
internal class Program
{
private static void Main()
{
var car = Car.CreateCarWithStartedEngine(OnEngineStarted);
Console.WriteLine(car.Status);
Console.ReadKey(true);
}
private static void OnEngineStarted(Task task)
{
if (task.Exception != null)
{
Console.WriteLine("Failed to start engine");
}
else
{
Console.WriteLine("Car.IsEngineStarted=" + Car.IsEngineStarted + ", Done.");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