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st는 ‘statically typed’ 언어로 런타임 비용 없이 컴파일 타임에 메모리 안전을 보장하여 런타임 버그를 방지한다. 그러나 때로는 동적 값을 사용해야 할 때가 있다1. 아래의 예제는 ‘전역 정적 객체’를 구현한 몇 가지 방법(트릭)을 보여준다2.
use lazy_static::lazy_static;
use std::collections::HashMap;
lazy_static! {
static ref PRIVILEGES: HashMap<&'static str, Vec<&'static str>> = {
let mut map = HashMap::new();
map.insert("가나다", vec!["user", "admin"]);
map.insert("마바사", vec!["user"]);
map
};
}
fn show_access(name: &str) {
let access = PRIVILEGES.get(name);
println!("{}: {:?}", name, access);
}
fn main() {
let access = PRIVILEGES.get("가나다");
println!("가나다: {:?}", access);
show_access("마바사");
}
/* 실행결과
가나다: Some(["user", "admin"])
마바사: Some(["user"])
*/
MQTT가 IoT에서 메시징 프로토콜로 주목을 받고 있다1. 이를 이용하여 Push 서비스를 C#, Rusth, Python 개발언어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구현해 보았다. MQTT Broker는 Mosquitto를 사용하였고 간단한 인증을 위하여 username, password를 설정하였다.
using MQTTnet;
using MQTTnet.Client;
using MQTTnet.Client.Options;
using System.Threading;
using System.Threading.Tasks;
using MQTTnet.Client.Connecting;
namespace MqttTest
{
internal class Program
{
private static async Task Main()
{
await ClientTest();
}
private static async Task ClientTest()
{
var mqttClient = new MqttFactory().CreateMqttClient();
var options = new MqttClientOptionsBuilder().WithTcpServer("xxx.xxx.xxx.xxx", 1883).WithCredentials("username", "password").Build();
var message = new MqttApplicationMessageBuilder().WithTopic("U001/order").WithPayload("테스트 메시지입니다.").WithExactlyOnceQoS().Build();
var result = await mqttClient.ConnectAsync(options, CancellationToken.None);
if (result.ResultCode == MqttClientConnectResultCode.Success)
{
await mqttClient.PublishAsync(message);
}
}
}
}
C# .NET Framework에서 발생하는 시스템 이벤트와 별도로 사용자가 직접 이벤트를 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벤트를 받을 때 파라미터로 데이터를 받으려면 EventArgs 클래스를 상속받아 여기에 항목을 추가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WinForm이나 WPF에서 제공하는 이벤트와 별도로 개발자가 직접 이벤트 로직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전체 소스는 UserEventExam 에서 볼 수 있다.
using System;
namespace UserEventExam
{
public class UserEvents
{
public static event EventHandler<UserArgs> OnUserEvent;
public static void ProcessEvent(UserArgs args)
{
OnUserEvent?.Invoke(OnUserEvent.Target, args);
}
}
}